커맨드앤컨커 레드얼럿 그게임 아시나요? 본문
90년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한 분이라면 커맨드앤컨커 시리즈를 기억할 겁니다. 그때는 사실 전략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도 제대로 생기기 전이었지요. 그런데 어느날 커맨드앤컨커라는 게임이 등장합니다. 이 게임은 세계2차대전을 배경으로 연합군과 소비에트 군의 전쟁을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.
이 게임은 육해공으로 등장하는 다양한 유닛의 조합으로 당시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. 소비에트군은 대형전차, 맘모스탱크를 주력으로 한 육군이 엄청나게 강했습니다. 특히 맘모스탱크는 포, 대보병 미사일, 지대공 미사일 등 모든 능력을 갖춤과 동시에 엄청난 데미지로 거의 사기유닛으로 통했지요.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배틀크루저 쯤 됐을겁니다.
반면 연합군은 육군이 굉장히 보잘것 없었습니다. 맨날 험비만 가지고 게릴라 치고빠지기만 할 수 있는것이 고작이었지요. 대신 연합군은 구축함, 순양함 등 해군 유닛이 굉장히 좋았습니다. 그런데 정작 해군을 쓸 수 있는 미션을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.
이후 커맨드앤컨커 레드얼럿과 같이 2차대전을 배경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습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처럼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게임을 저는 여지껏 보지 못한 것 같네요.